2008년 11월 11일 화요일

Wubi로 우분투 설치했는데 문제가..

제목 그대로 문제가 발생했다.
오랜만에 우분투나 깔아볼까 해서 파티션 나누고, 정석대로 한지붕 2가족 생활을 하려했으나
Wubi로 설치해보고 싶어서 과감히 뻘짓을 시작했다.
(어차피 Wubi로도 한지붕 2가족이네. 부팅시 윈도우와 우분투 중 하나를 골라야 하니까..)

별 기대는 안했지만, 설치가 더 쉬워졌다. 손하나 까딱안하고 알아서 다 완료됐다. 헐헐
그리고 다시 보게된 우분투의 정겨운(?)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7.X를 사용할때 겪어보지 못했던 문제가 생겨버렸다.
나같은 우분투 초보 나부랭이에겐 정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1. 사운드가 나오질 않아~!!!
이전에는 잘만 나왔는데.. 어째서 이번 버전에선 나오질 않는 것이냐?
현재 SB Live를 쓰고 있고, 아예 안 잡히면 모르겠는데 분명히 목록에는 있다.
그런데 소리는 묵묵부답이다.
그러고보니 처음 로그인할때 나오던 소리가 안 들린걸 지금에서야 기억해냈다. ^^;
또 구글링을 통해 헤매고 다녀야 하나?  에구에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화면 해상도에 문제가 생긴건가??
화면 해상도로 가보면 뭔가 떠야 정상인데. '알수 없음'만 덩그러니.
이상하다.. 전에는 알아서 잘 잡혔는데..
해상도 변경이야 가능하지만, '화면효과'는 전혀 사용할수 없다.
그렇다면 비디오 카드가 문제인가?

3. 이전보다 꽤 느려진것 같다??
이건 Wubi로 설치해서 그런걸지도 모르겠다.
시스템 메뉴에 액세스 하든 파일에 액세스 하든 전보다 아무튼 느리다. 그것도 체감 가능할 정도로.
전에는 쾌적하게 딱딱 뜨고 닫히고 윈도우보다 이뿐 모습을 보여줬다.
Wubi로 깔아본 8.10은 그다지.. 집에서 굴러다니는 컴에 설치한게 못할 짓이었지..뭐.

(굴러다니는 컴의 사양은 P3 866에 512ram 지포스2 MX200, SB Live 5.1 사운드 카드를 쓰고 있다)

그러니까 하고싶은 말은 이거다.


Help Me~~~~  Ubuntu Mania~~~~!!



댓글 4개:

  1. 2번은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입니다. 저도 지포스 2mx 사용하는데, 8.10에 내장된 드라이버가 베타 버전이라 문제가 좀 있다고 하더라구요.,



    주말 쯤에 삽질 좀 해봐야 할 것 같네요 ㅎㅎ

    답글삭제
  2. @파초 - 2008/11/11 20:51
    사운드는 이전처럼 Alsa로 통일시키고 Totem에서 음악을 들어봤더니 잘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어플.. 예를 들어 게임을 실행시키면 사운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비디오 카드야 언젠가 드라이버가 나오겠지요.

    주말에 그냥 밀어버리고 CD로 깔아버릴까 생각중입니다. ^^;

    답글삭제
  3. 저도 Wubi로 쿠분투 설치했는데 재시동하니 멈춰버리더군요.

    잘 작동하면 정말 편리하고 좋은 놈인데 아직 부족한 면이 좀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 @joogunking - 2009/01/01 13:22
    앗.. 제가 요즘 바빠서 블로그를 들어와보지 못했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당분간 우분투가 안정화 될때를 기다릴 예정입니다. ㅎㅎ)

    답글삭제